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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감
- ![]()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와이즈베리 |
- 샤오미가 창업 첫 해에 증명한 두 가지 : 1) 사용자의 참여로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 2) 좋은 제품은 입소문을 통해 더욱 널리 퍼진다는 것.
- 참여감 3·3 법칙
전략: 1) 폭발적 인기 상품을 만든다. 2) 직원들이 먼저 제품의 팬이 된다. 3) 기업 스스로 미디어가 된다.
전술: 1) 참여의 마디를 개방한다. 2) 상호교류 방식을 디자인한다. 3) 입소문 사건을 확산시킨다.
- 참여감은 이제 소비자의 수요가 크게 달라졌다는 것과, 소비자의 수요가 제품의 물적 속성에 갇히지 않고 사회적 속성으로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물건을 구매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것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가 아니라 내가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즉 그 제품을 통해 내가 어떤 새로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 샤오미식 비즈니스 모델(냉병기 혁명): 냉병기란 화약병기가 아닌 총, 칼, 화살 등을 가리키는데, 샤오미의 냉병기 혁명은 하드웨어 판매로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리키며, 샤오미의 제품 마진은 10%로 알려져 있다.
- 충성도가 먼저, 지명도는 그 다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