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과거 확인
→ 여기까지는 가능한 회사에 다니고 있다! Lucky me
- 지난 매출에 대한 분석
- 현재 회사 상품에 대한 분석
- 현재 고객에 대한 분석
회사의 현재 개선
-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일
- 새 고객을 위해 더 좋은 경험을 설계하는 일(NUX)
- 기존 고객의 불편을 캐치하고 고치는 일 (이를 검증하는 일)
회사의 미래를 예측
- Prediction: 이탈예측, 개인화, 추천, 맞춤광고..
데이터를 Digital로만 얻으려는 편견을 버려라
- User Test (or Usability Test)
- 콘텐츠 테스트
- 카드 소팅
- 설문 조사
- 사용자 인터뷰
- 다이어리 스터디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정보 구조인가?)
- 에스노그라피
- 맥락적 조사(Contextaul Inquiry)
- A/B Test
- 이해관계자 워크샵
- 게릴라 리서치
대시보드
- Tableau - Superset - Redash - Kibana - Hue
변화에 대한 Drive: A/B Test
OMTM
- 중요한 지표(매출 and several more) 뽑기
- 상관관계 매트릭스
- 매출과 연관관계가 높은 지표 선정 (→ 고객경험은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지표가 후행지표이거나 컨트롤할 수 없는 경우 2차 대리(proxy) 지표 선정
- 여러 개가 있다면 더 많은 유저가 포인트를 남기는 지표로
PMF 점검
- Pain: 잘 전달되지 않으면, 고객은 안 들어온다
- Solution: 잘 전달되지 않으면, 설득되지 않는다
- Why we: 잘 전달되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 결국 RETENTION (방문, 구매)
고객을 나누자
- Ex. LTV: 재방문 / 전체 = 10/(10+40) = 20%
- 생존주기 = 1 / (1-r). 1 / (1-0.2) = 1.25
- 객단가가 30000원, 마진율이 10%라면 LTV는 30000 * 0.1 * 1.25 = 3750원 (CAC 수준 결정)
- '좋은' 고객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 NUX: 세그먼트해서, 허니문 기간에 제대로 꼬시자 - 어디서 진성 고객이 되나요?
- A/B Test: Multi Armed Bandit (톰슨 샘플링)
- 모수가 모자라다면? 풀 가치가 있는 문제인지 다시 확인!
- 거의 차이가 없다면?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는 있는데, 명확하게 보이는 것이 더 가치있는 결과!
밀크쉐이크 문제
- What problem do you want to solve (by hiring this 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