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 :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문
1. 분기문 : if문, switch문
2. 반복문 : for문, while문
if문
형식1 (~ 이면 ~해라)
if(조건식){
실행문
}
예제1
1 2 3 4 | int num = 10; if(num >= 10){ System.out.println("num은 10 이상이다."); } | cs |
형식2 ( ~이면 ~하고, 그게 아니라 ~이면 ~해라)
if(조건식){
실행문
}else{
실행문
}
* 문장이 하나일 때는 {} 생략 가능!
예제
1 2 3 4 5 | int num = 10; if(num >= 10){ System.out.println("num은 10 이상이다."); }else System.out.println("num은 10보다 작군요."); | cs |
Switch문 : (정수 or 단일문자형)을 사용해서 다중분기하는 조건문
* jdk 1.8 이상부터는 문자열변수도 추가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
형식
switch(매개변수)
case 1 :
실행문
break; (실행문 끝내기)
case 2 :
실행문
break;
default :
실행문
예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String bloodtype; bloodtype = JOptionPane.showInputDialog("혈액형을 입력하세요."); switch(bloodtype){ case "A"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은 소심이!"); break; case "B"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은 독재자!"); break; case "O"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은 다혈질!"); break; case "AB"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은 싸이코!"); default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은 외계인!"); } | cs |
* 혈액형과 성격에는 아무 관계가 없음^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