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이야기/생각정리

어느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가의 고민 (1)

E.K.Lim 2021. 7. 23. 15:53

회사의 과거 확인

→ 여기까지는 가능한 회사에 다니고 있다! Lucky me

  • 지난 매출에 대한 분석
  • 현재 회사 상품에 대한 분석
  • 현재 고객에 대한 분석

회사의 현재 개선

  •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일
  • 새 고객을 위해 더 좋은 경험을 설계하는 일(NUX)
  • 기존 고객의 불편을 캐치하고 고치는 일 (이를 검증하는 일)

회사의 미래를 예측

  • Prediction: 이탈예측, 개인화, 추천, 맞춤광고..

데이터를 Digital로만 얻으려는 편견을 버려라

  • User Test (or Usability Test)
  • 콘텐츠 테스트
  • 카드 소팅
  • 설문 조사
  • 사용자 인터뷰
  • 다이어리 스터디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정보 구조인가?)
  • 에스노그라피
  • 맥락적 조사(Contextaul Inquiry)
  • A/B Test
  • 이해관계자 워크샵
  • 게릴라 리서치

대시보드

  • Tableau - Superset - Redash - Kibana - Hue

변화에 대한 Drive: A/B Test

OMTM

  • 중요한 지표(매출 and several more) 뽑기
  • 상관관계 매트릭스
  • 매출과 연관관계가 높은 지표 선정 (→ 고객경험은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지표가 후행지표이거나 컨트롤할 수 없는 경우 2차 대리(proxy) 지표 선정
  • 여러 개가 있다면 더 많은 유저가 포인트를 남기는 지표로

PMF 점검

  • Pain: 잘 전달되지 않으면, 고객은 안 들어온다
  • Solution: 잘 전달되지 않으면, 설득되지 않는다
  • Why we: 잘 전달되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 결국 RETENTION (방문, 구매)

고객을 나누자

  • Ex. LTV: 재방문 / 전체 = 10/(10+40) = 20%
  • 생존주기 = 1 / (1-r). 1 / (1-0.2) = 1.25
  • 객단가가 30000원, 마진율이 10%라면 LTV는 30000 * 0.1 * 1.25 = 3750원 (CAC 수준 결정)
  • '좋은' 고객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 NUX: 세그먼트해서, 허니문 기간에 제대로 꼬시자 - 어디서 진성 고객이 되나요?
  • A/B Test: Multi Armed Bandit (톰슨 샘플링)
    • 모수가 모자라다면? 풀 가치가 있는 문제인지 다시 확인!
    • 거의 차이가 없다면?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는 있는데, 명확하게 보이는 것이 더 가치있는 결과!

밀크쉐이크 문제

  • What problem do you want to solve (by hiring this 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