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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detail(상품상세) 페이지뷰 vs. 전자상거래 detail 이벤트

E.K.Lim 2020. 7. 7. 00:24

# 오늘의 배움
e-Commerce 사이트의 Google Analytics에서 두 가지의 세그먼트를 만들었다.
• 상품상세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세그먼트와
• 전자상거래 디테일 이벤트 -> 구매완료 이벤트 세그먼트.

두 세그먼트는 이론상 같은 수치를 나타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상품 상세 페이지뷰가 수집될 때 전자상거래 detail 이벤트가 트리거링되도록 설계하고, 구매완료 페이지에 도달할 때 구매완료 이벤트를 트리거링하도록 설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주 약간씩 차이가 있다.
이 차이는 어디서 오는가?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페이지뷰가 수집되는 시점보다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이 늦어 같은 웹페이지가 로딩될 때도 페이지뷰는 수집되었지만 이벤트는 누락되는 케이스가 종종 발생한다. 특히 세일 기간이나 한정판 제품의 프로모션 기간 등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 이벤트가 수집되지 않아 일부 데이터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별도 이벤트로 설정하지 않고 상품상세 페이지뷰와 함께 터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페이지뷰 수집 시에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발동되어 유실이 사라진다. GA의 가격을 결정하는 ‘히트’ 수도 줄일 수 있다.
단, 이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를 이벤트로 수집하는 이유가 있다. 이벤트가 수집되는 시점을 조절할 수 있고, ‘이벤트’로만 수집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이벤트와 동일한 보고서(행동-‘이벤트’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상품 가격 등 이벤트의 ‘라벨’ 값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전자상거래를 이벤트로 수집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